포항시의회 올해 마지막 '시정질문'…질문자 고작 2명

포항시의회 올해 마지막 '시정질문'…질문자 고작 2명

포항시의회 박경열(왼쪽), 이나겸 의원(사진=포항시의회 제공)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12일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박경열 의원은 ▲행정사무조사특위 조사결과에 따른 포항하수처리장 운영사의 책임에 대한 법리검토 여부 ▲현재 30만의 유입량을 처리하는데 60만명의 처리를 위해 증설 사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인구 증가의 정확한 근거 제시 ▲2009년 ㈜피워터스사의 제안서에 강화된 기준의 농축수를 하수처리장으로 유입처리 가능하다고 제시한 근거 등을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최웅 부시장은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상하수도협회 자문 결과 하수처리시설의 수질기준 초과는 동절기만 발생하는 현상으로 농축 반류수가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고 생물반응조 개선 사업이 필요하다는 자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고문변호사 5명도 방류수 수질 초과 원인은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포항하수처리시설은 2012년 동절기 기준을 강화하는 하수도법 개정 이전에 설계된 시설이고 단순한 인구 증가의 문제가 아니므로 현재 시설로는 처리기준을 충족하기 불가능하며 농축반류수를 하수처리장에 연계처리하지 않는 것은 재이용 업무 지침 상 타당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이나겸 의원은 ▲블루밸리 산단 활성화를 위한 기업 유치 노력과 SOC확충 여부 ▲도로표지판, 안내판 등의 일제 정비 계획 ▲오어사 주차장 확보 및 셔틀버스 운행 추진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방법 도입 등을 물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블루밸리 국가산단의 국비지원 기반시설은 총사업비 112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하수종말처리시설 148억, 진입도로 388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완료했으며, 공업용수 공급시설 584억원을 확보해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도로표지판 등은 부분 보수를 실시하고 있으나 미흡한 부분이 있어 일제 정비를 실시해 시민의 교통 및 보행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오어사 셔틀버스 운행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검토했지만 진입도로에 사유지가 포함돼 있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김상민 의원은 보충질문에 나서 블루밸리 국가산단의 폐기물 처리 계획은 수립되어 있는지 묻고 폐기물 처리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예산심사와 맞물려 업무가 과중하기는 했지만, 질문자는 2명에 그쳤고 내용도 재탕삼탕이어서 맥빠진 시정질문이었다는 평가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