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피해 수습은 뒷전' 포항시, '언론 길들이기와 코드 인사에만 혈안?'

'지진 피해 수습은 뒷전' 포항시, '언론 길들이기와 코드 인사에만 혈안?'

포항시청 전경(포항CBS자료사진)

 

평소 '불통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포항시가 '받아쓰기 언론'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정부조사단의 촉발지진 결과 발표 이후 지진 피해 극복에 힘을 쏟아야 할 포항시가 언론 길들이기에 혈안이 돼 있는가 하면, 시장 코드를 맞추려는 공무원들은 아예 시민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2일 시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17년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에 의한 인재로 드러났음에도, 관련 기관이 사과조차 하지 않는다"며 정부 비판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홍보실은 이날 기자간담회 개최 사실을 출입기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채 일부에게만 연락한 뒤 진행했고, 이로 인해 참석하지 못한 언론들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포항시가 간담회 개최 사실을 숨긴 이유는 이강덕 시장에 대한 비판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시장은 포항지진이 촉발지진으로 결론 난 이후, 주변 상황과 시민 여론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삭발해 부정적 여론이 커지고 있는데다, 대피소 이재민을 내보내려다 거센 반발에 무산되는 등 어설픈 지진피해 대처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때문에 시청 홍보실이 시정에 우호적이지 않은 언론사를 배제한 채 간담회를 진행하려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포항시의 언론과 시민단체에 대한 '갑질'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3월에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구호를 제창하려던 시민단체를 제지해 단체 회원들과 고성과 막말이 오가는 갈등을 빚었고, 해당 단체가 홍보담당관의 책임추궁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게다가 시에 비판적인 언론에는 홍보예산을 이용해 길들이기를 한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포항시 조직이 언론이나 시민단체와의 갈등을 자초하는데는 불통 논란을 빚고 있는 이강덕 시장이 중심에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재선 이후 시의회와 언론을 비롯한 각종 조직과 잇따라 갈등을 빚으면서 공무원 조직에는 자신의 뜻을 따를 것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눈에 들지 못한 공무원들은 승진과 자리싸움에서 밀려나 내부 반발도 커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게다가 공무원 조직 내부에서는 올해 있을 정기인사에서 홍보담당관이 4급 국장급 승진이 확실시된다는 소문이 벌써부터 나도는 등 이강덕 시장의 '코드인사' 논란도 지속되고 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은 "최근 이강덕 시장과 관련해 시민의 여론을 제대로 듣지 않는다는 불통 논란과 함께 여론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며 "말로만 초심을 외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