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장애인 폭행·인권침해 시설' 수사 촉구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장애인 폭행·인권침해 시설' 수사 촉구

검찰에 '혜강행복한집' 및 경찰 비리 수사 고발장 접수

경주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23일 대구지검 경주지청 앞에서 혜강행복한집에 대한 검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문석준 기자

 

420장애인차별철폐경주공동투쟁단을 비롯한 경주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은 23일 대구지검 경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시설인 안강 혜강행복한집에 대한 검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참여 단체들은 "언론을 통해 혜강행복한집에서 벌어진 장애인 폭행과 인권침해, 각종 비리 의혹이 여과 없이 드러났지만, 뒤늦게 사표를 제출한 시설장은 자신의 배우자를 사무국장으로 앉히는 등 여전히 시설경영에 개입하면서 공익제보자들만 시설에서 내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건을 수사해야할 경찰은 시설장에게 전화를 걸어 압수수색 일정을 미리 알려줬고, 그 결과 시설장 등은 압수수색 하루 전에 서류를 파기해 이번 사태의 중요헌 증거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 시설장 등은 직원들에게 보관하던 서류를 파기하고 새로운 서류를 허위로 작성하도록 지시한 뒤, 위조한 서류를 경북도와 경주시에 제출하며 불법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상황이 더 악화되고 있지만 경주시는 경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보겠다며 팔짱만 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 단체들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자행한 불법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며 "전 시설장과 사무국장, 경주경찰서 등을 상대로 증거인멸과 사문서위조 및 동행사죄, 공무상 비밀 누설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고발장을 대구지검 경주지청에 제출했다.

한편, 민주노총 등은 지난 6월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혜강행복한집 시설장이 자폐성 장애를 가진 거주인이 자신을 놀렸다는 이유로 폭행하고 정신병원에 1년간 강제로 입원시킨데다 오염된 지하수로 장애인을 씻기고 보조금과 후원금을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