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논란…民-民갈등 '확산'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논란…民-民갈등 '확산'

환경단체 "맥스터 건설은 핵발전 확대 '신호탄'" 비판
동경주 주민들 "맥스터 건설 논의에 환경단체 빠져라" 날 세워

지난해 11월 열린 '월성원전소재 지역실행기구' 출범식을 앞두고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와 찬성하는 주민 간에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cbs자료사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경북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승인하면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간의 갈등은 물론,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대한 비판으로 확산되면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맥스터 7기 추가 건설을 승인했다.

월성원자력본부 중수로 원전의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저장률이 96%를 넘었고, 2021년 11월에는 포화상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맥스터 건설을 더 이상 늦추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맥스터 건설과 지역실행기구 출범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포항cbs자료사진)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 등 환경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핵폐기물 포화시점을 앞두고 경주를 비롯한 원전지역에서는 '저장시설 증설이 안 되면 발전소 중단으로 지역이 망한다'는 내용의 협박과 분열이 조장되고 있다"며 "핵산업계의 대변자이자 대리 실행 기구인 원안위를 즉시 해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맥스터 증설 결정은 핵발전 확대의 신호탄으로 현 정부가 거짓 탈핵으로 시간을 끄는 동안 핵 산업계는 핵 확산을 위한 로드맵을 실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반해 월성원전 인근 지역인 경주시 감포읍·양북면·양남면 주민들은 맥스터 건설에 찬성하는 기류가 상대적으로 강하다.

발전소가 중단되면 경주시가 한수원으로부터 받는 세수와 인근 지역에 대한 보조금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지역경제가 나빠질 수 있다는 현실적인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1월 열린 '월성원전소재 지역실행기구' 출범식을 앞두고 동경주지역 주민들이 환경단체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농기계에 걸어 놓고 있다(cbs자료사진)

 


이를 반영하듯 지난해 11월 월성원전환경감시센터에서 열린 '월성원전소재 지역실행기구' 출범식에서는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와 찬성하는 주민 간에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감포·양북·양남 주민들로 구성된 동경주대책위원회도 지난 20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원칙 없는 원전정책을 비판하며 '지역실행기구'의 조속한 여론수렴을 촉구했다.

지역실행기구는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를 대신해 원전 지역 주민의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는다.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긍정적인 의견이 나와야 산업통상자원부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한수원이 맥스터 건설에 나설 수 있다.
경주 월성원자력본부 안에 있는 맥스터 전경(cbs자료사진)

 


동경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맥스터 건설과 관련해 지역 주민이 아닌 다른 지자체 및 환경단체에 대한 의견수렴을 절대 반대한다"며 "이미 구성된 경주지역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조속히 지역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경주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맥스터 건설 논란은 결국 원전 산업의 지속 여부와 맞닿아 있다"며 "원전 산업을 막으려는 환경단체와 돈을 이용한 주민 여론을 앞세워 원전 산업의 지속성을 꾀하려는 한수원 간의 치열한 수 싸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