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비리 종합세트' 경주시내버스 공영제 도입 촉구

진보당 '비리 종합세트' 경주시내버스 공영제 도입 촉구

경주지역 시내버스인 새천년미소(사진=자료사진)

 

경북 경주지역 시내버스 업체인 ㈜새천년미소가 경주시로부터 받은 보조금을 부당한 방법을 이용해 편취하거나 유용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진보당이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당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주 경주시가 발표한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지도·점검 결과 보고'를 통해 ㈜새천년미소의 구시대적이며 도덕 불감증이 만연한 경영상태가 고스란히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경주시 조사결과 새천년미소는 보조금 16억 2500만원 가량을 부적절하게 집행했고, 대표와 감사, 이사 등 임원급여를 2배 늘렸으며 차량정비를 위한 부품 납품단가도 과도하게 부풀리는 등 모두 11건의 지적사항이 확인됐다.

진보당은 경주시가 부당하게 집행한 보조금 16억 원을 환수조치 통보하자 새천년미소는 시민을 상대로 "36억원 지원해주지 않으면 버스 운행을 정지할 수 있다"는 협박성 펀치를 날리며 민심을 분노하게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해마다 100억원 규모의 혈세가 투입되는 공공성이 반드시 담보되어야 하는 대중교통 회사가 이 같은 부정을 저지른데는 경주시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경주시내버스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던 시기에 주낙영 시장과의 면담에서 '민관합동 협의기구'를 꾸리기로 합의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아직도 추진되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진보당 관계자는 "경주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를 위한 민관합동기구를 구성하고 시내버스 노선개편 부분부터 공영제를 실시하며 시내버스 지도·점검 체계를 강화해 매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