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포항시 인구정책 심포지엄. 포항시 제공경북 포항시는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포스코 체인지업그라운드 로비층 이벤트홀에서 '포항시 인구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구감소 시대, 20년 후 포항시 미래는?'을 주제로 인구학·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비롯해 시민 대표들이 모여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1부에서는 김한곤 영남대학교 교수가 '인구절벽과 포항시–인구감소 원인진단 및 미래전략', 김태훈 경희대학교 교수가 '데이터가 보여주는 포항시 인구변화–원인·전망·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역 맞춤형 해법을 제시한다.
지난해 인구정책 심포지엄 모습. 포항시 제공2부 특강에서는 서울대 공학박사 출신의 인기 웹툰 작가 닥터베르가 '엄마 아빠도 부모가 처음이야'라는 주제로 현실적인 육아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가정의 소중함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어 3부 종합 토론에서는 손동광 포항시 청년정책조정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다둥이 부모, 청년 대학생, 다문화가정, 30대 무자녀 직장인 등 다양한 시민 패널들과 결혼과 육아, 청년 인구 유출 문제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을 놓고 종합 토론이 펼쳐진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인구 감소라는 시대적 과제를 지역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될 것"ㅇ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