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원자력 활용한 '청정수소' 개발 힘 쏟는다

한수원, 원자력 활용한 '청정수소' 개발 힘 쏟는다

서울서 원자력 청정수소 비즈니스 포럼 개최
대규모 청정수소 수요대비 및 원전수출 경쟁력 제고 기대

   원자력 청정수소 비지니스 포럼이 27일 서울 노보텔 앰베서더 호텔에서 개최됐다. 한수원 제공원자력 청정수소 비지니스 포럼이 27일 서울 노보텔 앰베서더 호텔에서 개최됐다. 한수원 제공
원자력을 활용한 청정수소 기술 동향 등을 공유하기 위한 '원자력 청정수소 비즈니스 포럼'이 열려 관련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7일 서울 노보텔 앰베서더호텔에서 '원자력 청정수소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산업협회(회장 정재훈)가 주관하고, 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 두산에너빌리티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을 비롯해 원자력 및 수소 산업계, 학계, 연구계에서 100여명이 참여했다. 
   
포럼에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자력 청정수소의 역할과 비전,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및 기술개발 동향, 한수원의 청정수소 기술개발 추진계획, 청정수소 경제성 및 상용화를 위한 과제, 법·제도적 해결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한수원은 '대용량 청정수소 생산/저장 플랜트 설계 및 인허가 대비 기반연구' 과제 착수에 따라 한국전력기술,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홀딩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한국원자력학회와 함께 '원자력 청정수소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원자력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 기술 개발 및 상용화 ▲해외원전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원자력 청정수소 사업모델 개발 ▲지속가능한 원자력․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포럼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한수원 제공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포럼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한수원 제공
한수원은 협약을 통해 신재생과 원자력이 공존하는 청정수소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달성해 탄소중립 및 수소경제 실현에 기여할 방침이다. 
   
'원자력 청정수소'는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전기와 증기를 이용한 '수전해 방식'을 통해 생산한 수소를 말한다. 원전은 태양광, 풍력 등의 발전원보다 전력 판매단가가 낮고, 가동률이 높아 경쟁력 있는 수소생산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에너지부(DOE) 지원 아래 원자력발전소 내 수소생산 시설을 설치해 운영하는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프랑스는 국영전력회사(EDF) 주도하에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청정수소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우리가 보유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학연관이 합심해 원자력을 활용한 청정수소를 개발하면 증가하는 수소 수요에 대비한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원전+청정수소'플랜트 사업모델로 해외원전 수출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