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개시명령' 포항 화물연대도 강력 반발…도내 공사현장 차질

'업무개시명령' 포항 화물연대도 강력 반발…도내 공사현장 차질

경북 공사현장 레미콘 등 공급 차질…경북도 대응 방안 회의

화물연대 제공독자제공정부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가운데 민주노총 화물연대 포항지역본부도삭발투쟁으로 대응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대구경북지역본부 조합원 200여명은 29일 오후 남구미IC에서 정부의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에 항의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화물연대 포항본부도 총파업 엿새째인 이날 오후 포항철강산업단지에서 조합원 수 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가졌다.

화물연대 포항본부는 정부가 자영업자에게 강제로 업무를 개시하라고 명령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반발했다.
 
이어, 결의대회에선 임원들이 삭발하며 대정부 투쟁 의지를 다졌다. 결의대회를 마친 화물연대 포항본부는 포항철강공단 곳곳에 천막을 치고 화물차를 세워놓은 뒤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북경찰청은 지난 26일 오전 6시쯤 경주에서 대형화물차 기사가 호송을 요청함에 따라 순찰차 2대를 동원해 목적지까지 약 20㎞ 구간을 호송하는 등 이날까지 엿새동안 화물차 10대를 호송했다.

김대기 기자김대기 기자경북도 제공경북도 제공경북도는 이날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여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를 열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와 관련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회의에서 피해 등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불법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도는 앞으로 건설·철강 분야별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업무개시명령에 따른 운행 여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로 했다.

도는 도내 건설 현장 86곳(아파트 42곳, 지방도 16곳, 하천 28곳) 가운데 31곳에서 레미콘과 철근 등 자재 공급 차질이 빚어지고 있고 13개 현장에서도 다음 달 1일부터 공사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산업현장 피해 규모가 철강 787억원(제품 미 출하 등), 시멘트 22억원(원료 미입고로 인한 생산 차질 등), 수출입 89억원(수출 컨테이너 중단 및 출하 물량 감소) 정도인 것으로 추산했다.

도는 지난 28일 육상 화물운송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되고, 중앙재난대책본부가 구성되면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 중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