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년'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기념식…'세계 최고' 입증

'7주년'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기념식…'세계 최고' 입증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동에서 개최됐다. 포항시 제공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동에서 개최됐다. 포항시 제공경북 포항시는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동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지난 2011년 총사업비 4298억 원(국고 4038억, 지방비 260억)을 투입해 2016년 준공됐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레이저 파장을 원자 크기 수준인 엑스선까지 구현한 꿈의 방사광가속기로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구축됐다. 
 
레이저 빔의 밝기, 안정도 등 성능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구현하고 있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또, 연 300명 이상의 빔라인 이용자가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포항을 방문하고 있으며, 포항가속기연구소는 현대사회의 당면 과제인 에너지, 환경, 나노, 바이오, 양자 분야의 최첨단 연구를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포항시와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이차전지, 수소연료전지, 바이오, 반도체 등 국가 핵심산업 분야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빔라인 추가 증설이 시급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상호협력하고 있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동에서 개최됐다. 포항시 제공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 행정동에서 개최됐다. 포항시 제공포항시와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이르면 내년 빔라인 증설을 위한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오는 2027년에는 빔라인 구축을 완공할 계획이다.
 
신규 빔라인은 세계적으로 희소성이 높은 저에너지 영역에서 현 빔라인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가지며, 이를 통해 국가 필수 전략 기술인 이차전지, 반도체·디스플레이,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인적, 물적 인프라를 갖춘 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와 지역 R&D 기관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한다면 상생발전과 지역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가속기연구소는 10월 7일과 8일 '제1회 밝은 빛 과학탐방'을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는 과학관 및 시설 견학, 과학퀴즈, OX 퀴즈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을 쉽게 이해하고, 과학 대중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