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울진대게' 국가브랜드 대상 8년 연속 선정

'명품 울진대게' 국가브랜드 대상 8년 연속 선정

울진대게,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 받아
왕돌초 박달대게, 홑게 타이 부착으로 품질보증 시행

소비자들이 뽑은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한 울진 대개 모습. 울진군 제공소비자들이 뽑은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한 울진 대개 모습. 울진군 제공
'명품 울진대게'가 8년 연속 국가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경북 울진군은 울진대게가 '2024 제15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농수축산물브랜드 부문에서 8년 연속 국가 브랜드 대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울진대게는 해양수산 자원의 보고이며 바다의 금강산으로 불리는 왕돌초 주변 해역에 서식하면서, 맛과 품질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울진대게가 명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어업인과 울진군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울진대게가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했다. 울진군 제공울진대게가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했다. 울진군 제공
죽변항과 후포항, 구산항에 선적을 둔 90여 척의 대게 자망어업인들은 자발적으로 대게자망자율공동체를 구성해 대게어장 가꾸기와 바다 자원 보호 활동을 펼쳐왔다.
   
대게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6~10월에는 법적으로 대게 조업을 금지했고, 조업이 가능한 11월에도 추가로 조업을 금지하는 자율금어기를 지정해 20년 동안 유지해 왔다.
   
아울러 전국에서 유일하게 어업인 자율관리로 1일 1척 위판량을 제한하는 '연안어업대게 TAC제도'를 시행하고, 대게 조업이 끝나는 5월에는 대게 서식처 환경 회복을 위해 분실되거나 방치된 폐어망을 일제 수거하는 정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뽑은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한 울진 대개 모습. 울진군 제공소비자들이 뽑은 국가브랜드 대상을 8년 연속 수상한 울진 대개 모습. 울진군 제공
경북도와 울진군도 암컷 대게의 산란과 산란환경을 조성하는 대게 보육초(대게 인공어초)를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등 자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특히 울진군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품질보증제를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왕돌초 박달대게와 홑게 품질보증제도는 생산자 단체인 대게자망자율관리공동체가 수협 위판 단계부터 엄격한 품질 검증과 관리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손병복 군수는 "울진대게의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품질도 유지해 명품 울진대게의 명성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포항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